본문 바로가기

전임의 전공의 차이점, 업무, 수련기간

Table of Contents
    전임의 전공의 차이점, 업무, 수련기간

    의료계에서 전공의와 전임의의사가 되는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입니다.

    하지만 두 역할은 그 성격과 업무 범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공의는 의대 졸업 후 의사 면허를 딴 후 전문의 수련을 받는 단계에 있는 의사를 말하며,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세부 전공을 수련하는 의사입니다.

     

    전임의 전공의 차이점 업무 수련기간

     

    전공의와 전임의의 차이와 의료 현장에서 맡는 역할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공의란?

     

    전공의는 의대 졸업 후 의사 면허를 취득한 뒤 대학병원 등에서 수련을 받는 의사들을 말합니다. 전공의는 크게 인턴과 레지던트로 나뉘며, 인턴은 1년 과정, 레지던트는 3~4년의 수련 과정을 거칩니다.

     

    전공의는 각 과별로 전문의가 되기 위한 기초적인 훈련을 받으며, 환자 관리, 수술 보조, 진료 기록 작성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업무

    • 인턴은 각 진료과를 돌며 기초적인 의료 업무(소독, 채혈, 환자 관리 등)를 수행합니다.
    • 레지던트는 입원 환자 관리, 차트 작성, 수술 보조 등의 역할을 하며, 연차가 올라가면 외래 진료작은 수술도 직접 집도할 수 있습니다.

     

    인턴, 레지던트 차이

    인턴은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병원에서 1년 동안 다양한 진료과를 순환하며 기본적인 임상 경험을 쌓는 과정입니다.

     

    인턴들은 소독, 채혈, 수술 준비, 환자명단 관리 등 비교적 기본적인 업무를 맡습니다. 인턴 과정을 마치면 전공의 선발시험 성적과 의사국가고시 성적 등을 바탕으로 레지던트로 진급하게 됩니다.

     

    레지던트는 각 과에 지원하여 선택한 전문분야의 전문의를 목표로 수련을 받는 과정입니다.

    레지던트의 주요 업무는 입원환자 관리, 차트 작성, 수술 보조 등으로, 연차가 쌓이면 외래진료와 작은 수술을 직접 집도할 수 있는 권한도 부여받습니다.

     

     

     

     

     

     

     

    전임의란?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병원에 남아 1~2년간 세부 전공을 더 수련하는 의사를 말합니다.

     

    주로 의대 교수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이며, 전임의는 보다 세부적인 전문 지식을 쌓기 위한 추가적인 수련을 받습니다.

     

    전임의는 외래 진료, 입원 환자 관리, 수술 보조 등 보다 심화된 임상 업무를 수행하며, 교수의 진료와 수술을 보조하는 역할도 맡습니다.

     

    때로는 교수 대신 수술을 집도하기도 하며, 환자의 전원 여부와 같은 중요한 결정도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춥니다.

    주요 업무

    • 전임의는 외래 진료, 입원 환자 관리, 수술 보조 등의 업무를 맡습니다. 때로는 교수 대신 수술을 집도하기도 하며, 환자의 입원 및 전원을 결정하는 등 더 큰 자율성과 책임을 부여받습니다.

     

     

    전임의 역할과 수련 시간

     

    전임의는 전문적인 세부 분야에서 독립적인 판단과 진료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단계입니다. 서울의 주요 대학병원에 따르면 전임의가 되기까지의 수련 과정은 의대 졸업 후 약 5만 시간에 달한다고 평가됩니다.

     

    이 중 의대 졸업 후 전문의가 되기까지 4만 시간 가량을 학업과 수련에 투자해야 하며, 전임의 수련을 위해 추가로 1만 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임의는 더 심화된 전문 기술과 임상 지식을 쌓으며, 장차 의료계를 이끌어갈 교수나 연구자로 성장해 나가게 됩니다.

     

    전공의, 전임의 근무 환경

     

    전공의와 전임의는 병원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근무 환경과 조건은 서로 다릅니다.

     

    전공의는 전문의 수련 과정 중 주당 80시간 이상 근무하며, 수술, 입원 환자 관리, 응급실 근무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반면,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가지고 있어 보다 독립적으로 외래 진료를 하고, 복잡한 임상 상황에서 환자의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권한을 가집니다.

     

    또한, 전임의는 교수와 함께 연구나 교육 활동에도 참여하며, 수술 보조뿐만 아니라 직접 수술을 집도하기도 합니다.

     

    전공의, 전임의 차이점 요약

    • 수련 단계: 전공의는 전문의를 준비하는 수련 과정 중인 의사,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세부 전공을 수련하는 단계.
    • 역할과 책임: 전공의는 기본적인 환자 관리와 진료 보조 업무를 맡으며, 전임의는 보다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진료수술에 관여합니다.
    • 수련 기간: 전공의는 총 4~5년의 수련 기간을 거치고, 전임의는 추가적으로 1~2년을 더 수련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행복주택 국민임대주택 차이점 및 장단점

     

    행복주택 국민임대주택 차이점 및 장단점

    국민임대주택과 행복주택의 차이점을 알고 계신가요? 두 유형의 주택 모두 공공임대주택의 범주에 속하지만, 신청 자격, 거주 조건, 시설 등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과 행

    famzkorea.tistory.com

    ▼ 장애인 혜택 25가지 총정리

     

    장애인 혜택 25가지 총정리

    장애인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은 일상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혜택들이 많고 복잡하여 잘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도 있습니다. 장애인 지원금, 공

    famzkorea.tistory.com

    ▼ 법률구조공단 법률 무료상담 바로가기

     

    법률구조공단 법률 무료상담 바로가기

    법률구조공단은 다양한 법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는 대면 상담인 면접상담과 비대면 상담인 전화상담, 채팅상담, 화상상담, 사이버 상담 등 여러 형

    famzkorea.tistory.com

    정리하자면, 전공의는 의사 면허 취득 후 전문의를 목표로 수련하는 의사들이며,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세부 전문 분야를 더 깊이 공부하고 수련하는 의사입니다.

    전공의와 전임의 모두 의료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들이 맡는 업무는 환자의 치료와 의료 시스템 유지에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전공의와 전임의 모두 열악한 근무 환경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한국 의료계 전반에 걸친 구조적 문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FAQ

    전공의와 전임의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전공의는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전문의를 목표로 수련하는 단계의 의사를 말하며, 인턴과 레지던트로 나뉩니다.

    반면,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후 세부 전공을 더 수련하는 의사로, 의대 교수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전공의와 전임의의 업무는 어떻게 다르나요?

    전공의는 주로 환자 관리, 차트 작성, 수술 보조 등 기본적인 임상 업무를 수행합니다. 전임의는 전문의 자격을 가지고 있어 외래 진료, 수술 집도, 입원 환자 관리 등 독립적인 임상 활동을 수행하며, 교수와 함께 연구 및 교육에도 참여합니다.
    전임의 전공의 차이점, 업무, 수련기간

    함께 보면 좋은 글